
2024년 4월 27일 SNL코리아 시즌5 9회 호스트로 나온 기안84는 이날 '사랑해 스튜디오'라는 코너에서 41세 만화가 김희민으로 등장했다.
이날 방송에서 기안84는 자신을 보물섬이라는 잡지에서 패션왕이라는 작품을 연재하고 있는 만화가라고 소개하며 "이번에는 꼭 (장가) 가야 하는데, 어머니도 걱정이 많으세요"라고 하며 주머니에서 담배를 꺼냈다.
문제는 그 이후에 발생했다. 연기를 하던 기안84가 실제로 담배에 불을 붙인 것이다. 당황한 SNL 연기자들은 다급히 기안84를 말리며 "지금 뭐 하시는 거예요", "진짜 불붙였다 쟤", "아 담배 냄새 나잖아요" 등 반응을 보여 폭소를 자아냈다.
기안84는 "90년대 방송이잖아요"라고 하며 항변했다. SNL '사랑해 스튜디오'가 90년대 방송 컨셉이고, 과거에 TV 방송 중 출연자가 흡연하는 것이 암묵적으로 허용됐다는 점에 착안해 이 같은 돌발 상황을 저지른 것으로 풀이된다.
해당 장면을 본 누리꾼들은 "재밌네요", "정말로 불붙일 줄은 몰랐네요" 등 반응을 보였다. 반면 "흡연 장면은 방송 금지 대상 아닌가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경고받을 수도 있겠는데요" 등 반응을 보인 누리꾼들도 있었다.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28조(건전성)에 따르면 방송은 △흡연 △음주 △사행행위 △사치 및 낭비 등의 내용을 다룰 때는 이를 미화하거나 조장하지 않도록 그 표현에 신중히 처리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