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화 금융(DeFi) 회사인 Curve Finance의 CEO인 마이클 이고로프가 미국의 벤처 캐피털 회사인 ParaFi Capital, Framework Ventures, 1kx로부터 사기 혐의로 고소당했습니다.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고등법원에 제출된 고소장에 따르면 이고로프는 세 벤처캐피털 회사의 영업비밀을 도용했으며, 투자자들의 신뢰와 지지를 얻기 위해 Curve의 지분을 인수할 수 있다는 거짓 약속을 내세워 100만 달러에 가까운 자금을 가로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에 제기된 이 소송은 또한 이고로프가 피할 수 없는 법적 처벌을 피하기 위해 스위스로 이주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세 회사는 2020년부터 알고로프와 그의 회사 스위스 스테이크에 대해 스위스에서 계약 위반 소송을 진행 중입니다.
DeFi 라마에 따르면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구축된 탈중앙화 거래소인 커브 파이낸스는 총 40억 7천만 달러의 고정 가치를 보유한 가장 큰 DeFi 거래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Curve는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DAO) 형태로 운영되며, Curve의 유동성 풀에 기여하여 구매하거나 획득할 수 있는 CRV 토큰으로 제어됩니다.
소장에 따르면 2020년 초부터 프레임워크 벤처스, 파라파이 캐피털, 1kx는 예고로프가 6개월에 걸쳐 "뻔뻔하고 다각적인 사기 행각을 벌였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VC는 이고로프가 "주요 업계 연락처, 잠재적 투자자, 투자 라운드 관리 방법에 대한 지식 등 Curve의 발전에 중요한 것으로 판명된 정보"를 포함하여 회사의 "영업 비밀"을 "도용"했으며, 원고들이 이고로프뿐만 아니라 자신의 노동의 결실로 이익을 얻을 것이라고 거짓으로 약속했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벤처캐피털은 이고로프가 원고들에게 스위스 스테이크 지분을 100만 달러에 가까운 가격에 팔겠다고 제안했지만(총 925,233.54달러 상당의 USDC를 이고로프가 지정한 지갑으로 송금했다고 주장), 스위스 스테이크 지분을 원고들에게 양도할 의사가 전혀 없었다고 주장합니다.
이고로프의 변호사는 5월 22일 제출한 서류에서 사기 혐의는 벤처캐피털과 스위스 스테이크 간의 계약 해지에서 비롯된 것이며, 문제의 '영업 비밀'은 실제로는 널리 알려진 투자자들의 이름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고로프 측은 스위스 스테이크가 투자한 약 100만 달러의 자금을 즉시 반환하겠다고 제안했다고 주장합니다.
"원고들은 노골적인 포럼 쇼핑을 정당화하기 위해 알고로프를 순진한 벤처캐피털 회사 3곳을 속여 '영업 비밀'을 포기하게 한 사악한 악당으로 묘사하는 새롭고 설득력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냈습니다." 알고로프의 변호사들이 5월 22일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알고로프의 변호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고로프에 대한 소송은 "교묘한 이야기에 지나지 않는다"고 그의 변호사들은 말했습니다.
세 벤처캐피털을 대리하는 로펌 래섬 앤 왓킨스는 코인데스크에 이메일을 통해 성명을 보냈습니다: "소송까지 이르게 된 것은 유감이지만, 우리는 사실이 우리 편에 있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고소장은 그 자체로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 고객들은 마이클 이고로프의 행동에 대한 모든 책임을 묻기로 결심했습니다."